다양한 입냄새로 알아보는 다양한 건강신호!
건강

다양한 입냄새로 알아보는 다양한 건강신호!

by 제리뇨킴 2022. 5.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리뇨의 톡톡 생활 꿀팁입니다. 사람들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어느 정도의 입냄새를 갖고 산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다만, 이러한 입냄새도 한 가지의 냄새가 아닌 건강 상태에 따라서 다양한 냄새로 나타나는데요. 보통은 입과 목구멍에 있는 이물질로 인하여 발생을 하지만 간, 신장, 위장, 당뇨 등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서 입냄새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질병으로 인해 발생한 입냄새는 각각 원인에 따라서 다른 냄새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입냄새의 종류로 건강이 보내는 이상신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로 알아보는 다양한 건강신호!

다양한 입냄새로 알아보는 다양한 건강신호!


1. 곰팡이 냄새 | 간경변

간경변을 포함한 다양한 간 질환은 곰팡이 냄새를 입에서 나도록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이 나빠지게 되면 몸에 VOC라는 유기화합물이 쌓이게 되는데요. 이러한 성분이 곰팡이 냄새가 나는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2. 시큼한 냄새 | 역류성 식도염

보통 과음한 이후, 다음날 아침 구토를 하게 되면 시큼한 냄새가 입에서 올라오는 것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이는 위산에서 나는 소화액의 냄새인데요. 역류석 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는 위 괄약근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서 위의 내용물과 위산이 올라와서 입에서 이러한 시큼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3. 썩은 냄새 | 기관지 확장증, 편도결석

보통 입냄새라고 떠올리면 생각이 나는 바로 그러한 냄새가 썩은 냄새인데요. 이는 두 가지 건강 이상 신호의 가능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관지 확장증 증상으로 인한 호흡기 감염이고 또 다른 경우는 편도결석일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에 걸리면 호흡기 감염이 되고 이때 악취가 나는 가래가 나와 이로 인해 썩은 내가 나는 입냄새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가능성인 편도결석은 편도에 결석이 생겨서 빠져나가지 않고 한 위치에 박혀서 지속적으로 썩은내가 나는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이외에도 충치, 치아 사이에 낀 음식 등도 썩은 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암모니아 냄새 | 신장 이상 질소 혈증

신장이 신체에서 하는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질소를 배출해주는 역할인데요. 신장이 부상 또는 질환 등 모종의 이유로 질소를 충분히 배출하지 못하면 질소 혈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질소를 충분히 배출하지 못해 몸에 화학물질이 쌓여서 암모니아 입냄새를 유발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 입에서 암모니아 소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5. 단 냄새 | 당뇨병

운동을 과격하게 나고 입에서 나는 흔한 단내가 아닌 정말 달콤한 과일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보통 당뇨로 인한 입냄새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이라는 성분이 이러한 단내를 유발하는데요.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인슐린이 부족하여 포도당을 에너지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때, 포도당 대신에 체지방을 연소시켜서 부족한 에너지를 충당하게 되는데요. 이때, 케톤이 생성되어 혈액과 소변에 축적되고 달달한 단내가 나는 입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6. 방귀 냄새 | 장폐색

 

입에서 방귀 냄새가 난다고 하면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귀를 오래 참으면 방귀는 혈액으로 흡수된다는 것 아셨나요? 따라서 입에서 방귀 냄새가 난다고 하는건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냄새의 농도가 심각한 단계라면 장폐색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장 속 노폐물의 흐름이 막히면서 혈액으로 흡수되어 입에서 독한 방귀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장폐색은 복부팽만, 구토, 경련, 메스꺼움, 변비가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내가 알고있던 입냄새 확인법 소용이 없다고? | 5가지 입냄새 자가진단법

입냄새 자가진단법 5가지! 입냄새 하면 생각나는 확인방법들, 사실 근거가 없는 이야기인거 아셨나요?... 입냄새는 평소에 저희가 '하' 하며 숨을 내뱉는 방법으로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이

jerryniokim.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