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전운동?식후운동? 공복운동을 해야 하는 과학적 이유 3가지!!
운동・다이어트

식전운동?식후운동? 공복운동을 해야 하는 과학적 이유 3가지!!

by 제리뇨킴 2022. 3.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리뇨의 톡톡 생활꿀팁입니다.

 

항상 운동을 가기 전에 고민되는게 한가지 있죠? 밥을 먹고 가야하는지 밥을 굶고 가야하는지 말이죠! 밥을 먹고 가야지 힘을 내서 운동을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에 식후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반대로 밥을 굶고 가야지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마음에 밥을 굶고 가는 공복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있죠. 오늘은 과연 운동 전에 밥을 먹고 가야하는지 굶고 가야하는지에 대해서 과학적인 이유를 들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복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공복운동을 해야 하는 과학적 이유 3가지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 운동 전 식사를 하는 방식은 절대 추천을 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유는 공복운동이 식후운동보다 더 많은 운동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우리가 밥을 먹기 전에 식사를 하는 이유는 밥을 먹고 운동을 해야하지 힘을 내서 더 높은 운동 수행 능력을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해서인데요. 사실 인체의 구조는 식사로 섭취한 영양소를 바로 운동에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여러 효소에 의해서 섭취된 음식물이 분해가 되고 장기에서 흡수가 되고 에너지로 전환하여 몸 속에 저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체는 이렇게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여 몸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즉, 운동할 때 사용하는 에너지는 운동 직전 섭취한 음식에서 나오는게 아닌 몇시간전에 섭취하여 소화되고 에너지로 변환되어 몸에 저장된 에너지를 끌어다가 사용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운동 전에 밥을 먹고 운동을 하면 효율이 떨어지는 이유 3가지


1. 호르몬 분비 교란

공복운동을 해야 하는 과학적 이유

밥을 먹게 되면 신체 내부에 포도당 농도가 증가하게 되고 우리 몸은 이러한 포도당 농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하여
'동화호르몬'인 '인슐린'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흡수한 에너지를 몸에 저장합니다. 하지만 식사 직후 운동을 하게되면 몸에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를 분해 및 사용하기 위하여 '인화호르몬'을 분비하게 됩니다. '동화호르몬'은 물질을 합성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고 '인화호르몬'은 물질을 분해하는 호르몬입니다. 이러한 두가지 호르몬이 분비가 되게 되면 호르몬 분비에 교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 후 회복 시에는 동화호르몬만 분비되게 하여 회복에 집중하고, 운동 시에는 이화호르몬만 분비되게 하여 에너지가 잘 공급될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동시에 분비가 되게되면 회복도 에너지 대사도 비효율적이게 됩니다. 또한 배고픈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되면 몸속 신진대사율을 높이기 위해서 활발하게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게 됩니다. 이러한 성장호르몬은 몸속에 저장된 중성지방을 유리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비하고 이때 나오는 유리지방산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하고 체중조절을 효율적으로 하게 만듭니다.

 

2. 신경 신호 체계 교란

공복운동을 해야 하는 과학적 이유

운동 전 식사는 부교감 신경계를 우위로 만들어 운동할 때 활성화 되어야 하는 교감 신경계를 방해하게 합니다. 밥을 먹으면 소화를 위하여 신체는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 시켜 위장에 혈류가 공급되도록 신경 반응을 유도합니다. 부교감 신경은 심장 박동수를 감소시키고 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떨어트립니다. 

 

반대로 운동할 때 활성화 되는 교감신경은 심장 박동 수를 증가시키고, 혈앞을 높여 근육으로 혈액을 빠르게 내보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에너지를 소비하고 외부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운동을 할 때는 근육으로 혈액이 가도록 집중이 되어야 하는데, 운동 전 식사를 하게 되면 혈액이 위장으로도 가지 못하고 근육으로 제대로 가지 못하여 운동의 효율성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3. 역류성 식도염

공복운동을 해야 하는 과학적 이유

우리가 식사를 하게 되면 소화를 위하여 위장에서 위액이 많이 분비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헬스장에서 운동을 할 때 웨이트를 하게 되면 복압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때 순간적으로 많은 힘을 주어 복압을 사용하게 되면 그 압력에 의해 위액과 소화중이 음식들이 역류하여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이전에 한번 다룬 글이 있으니 참고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예방 방법 6가지!!

안녕하세요 제리뇨의 톡톡 생활 꿀팁입니다. 현대인들은 오래된 좌식 생활과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다양한 성인병 위험에 노출이 되어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겪는 질병인 역류성 식

jerryniokim.tistory.com

 

만약에 식사를 하고 운동을 하게 된다면 식사 후 3시간 4시간 이후에 운동을 진행해주시고 운동 후에는 2시간 이내에 적당량의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섭취해주는게 세포의 생산 및 근육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꼭 공복운동을 통하여 다이어트에 성공하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